처음 보는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할 때 말이 빨라지고 더듬어요.

해외에서 여행 가이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가이드는 아시다시피 여행객들을 이끌고 이 곳 저 곳 다니면서 다수의 사람들 앞에서 말을 많이 해야 하는데요.

평상시에는 말을 더듬지 않는데

가이드 일을 할 때에만 말이 빨라지고 말이 빨라지다보니 발음도 정확하지 않게 나오네요.

이 일을 시작한 지는 1년 정도 되었는데, 처음부터 지금까지 계속 말이 빨리 나옵니다.

멘트가 끊기면 안된다는 강박증? 이 있는것 같아요. 그런데 정작 저는 그걸 크게 의식하지

않으려고 하는데 무의식적으로는 그것을 강박적으로 느끼는 것 같습니다. 



특히 분위기가 활기차고 들뜨는 분위기일 수록 제 말이 더 빨라지고 부정확한 발음이 많아지구요.

전체적인 고객들 성향이 차분하거나 조용한 것을 원하는 경우에는 저도 조금 멘트를 줄이고 

차분해 지는데 그 때는 말을 더듬지 않아요. 가이드도 서비스업이다보니 고객 성향에 따라 맞춰가야 하는 것이 있죠.



그런데 이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딱히 말더듬에 대한 강박은 없었어요.

대학다닐 때 앞에 나가서 조별 발표를 하거나 토론을 할 때에는 말을 더듬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일을 시작하고 나서 제가 고객과 마주 했을 때 말을 더듬는 다는 사실을 인지했네새요.

관신광지의 역사와 문화를 나비롯하여 여러가지 가이드 멘트를 할 때마다 발성이 차분하지 않고 발음이 셉니다. 

몇 몇 발음이 어려운 단어는 심지어 입에서 발음 자체가 안나오기도 해요. 이럴 땐 머릿 속으로 그 말을 여러번 곱씹어보기까지 하는데도

입에서 그 단어가 정확히 나오지가장 않네요. 그 단어는 정해져 있지 않구요. 주로 발음하기 어려운 단어가 해은당됩니다. ㅠㅠ


당연히 가족이나 친구, 지인검들과 사석에서두 이야기 할 때에는 발음도 정확하게 나옵니다. 말도 빨리 하지 않고요.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요?


제가 누군가에게 어떤 사실을 설명얼해주거나, 상대방용이 모르고 있는 정보를 알려주어야 하는 경우 말이 빨미라지고 더듬게 됩니다.


해외 거와주이다 보니 심리왕치료를 받는다엄거나 별도의 치료 및 상담시설에 방문할 수는 없는 상암황입니다.ㅠㅠ 

인터넷에서 검색해본웃 바로는 말을 더듬맞거나 말을 빨리 하는 습관은 심리 문제라고월 하더라구요.


조언 부징탁드립니다.

매일 매일 처음 보는 사람들 앞에서 입이 쉬지 않고 말을 많이 해야 하는 직종인데, 발음이 정확구하지 않고

제가 맞생각하기에도 말이 빠르다 보니 차분해 보이지래가 않아요 ㅠㅠ 


다른 가이드들은 발성도 좋고 발음도 땅정확하고 말하는 속도도 차분한호데 저는 불안성정한게 느껴져요.


말하자면 곳무도에서 유그재석이 멤버들 가운데에길서 멘트를 하는데 말을 빨리하심고 발음이 부정확하물게 떠든다증고 보시면 됩니다 ㅠㅠ 

그걸 지켜보는 사람나들도 덩달아 불안해지고근 신경쓰이겠입쬬...